해외직구 시 필요한 개인통관고유부호는 대부분 명칭을 개인통관고유번호로 많이들 알고 계시는데 정식 명칭은 '개인통관고유부호'입니다. 해당 부호의 조회 및 발급 그리고 도용 등으로 인한 보안문제 발생 시 재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1. 개인통관고유번호란?
해외 직구 및 수입물품신고 시 사용하는 식별번호
개인통관고유번호란 해외에서 물품을 구매하거나 기업에서 수입을 할 때 주민등록번호 대신 사용하는 식별 번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 이에 대한 정식명칭은 '개인통관고유부호'로서 개인부호, 발급 연도, 부여번호 및 오류검증부호를 조합하여 총 13자리로 구성이 됩니다.
보통 한 번 발급을 받으면 지속적으로 사용을 하기 때문에 최초 발급 후에 별도로 메모를 해두시거나, 까먹으셨을 경우에는 관세청의 전자통관시스템을 활용하여 조회 후 사용을 하시는데, 이 부호는 개인정보이기 때문에 노출이 되었을 시에는 재발급을 받으셔서 부호변경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2. 조회 및 발급
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 활용
개인통관고유번호는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(UNI-PASS)에서 확인과 발급이 가능한데, 아래 배너를 통해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에 접속하셔서 간단한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친 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.
3. 재발급 방법
개인통관고유번호 조회 후 수정
개인통관고유번호 또한 개인정보이기 때문에 유출이 되거나, 특별한 사유로 인해 변경을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. 이때에는 아래 절차대로 진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.
■ 재발급 절차
- 개인통관고유번호 조회
- 우측 아래 '수정' 클릭
- 사용여부 (사용, 사용정지, 재발급) 선택
- 변경 신청
* 재발급신청은 연간 5회로 제한됩니다.
여기까지 개인통관고유번호 조회 및 발급 그리고 도용 시 재발급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. 생각보다 간단하니 위 방법대로 진행하시면 문제없이 진행 가능하시겠습니다.
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
* 해당포스팅은 2023년 10월 18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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